안녕하세요! 여러분은 가라테에 대해 아시나요? 저는 지난 일본 올림픽을 통해 가라테를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운동의 규칙은 모르기 때문에 다른 채널로 돌렸던 기억이 납니다.
가라테
가라테는 일본 오키나와에 15세기에 세워진 류큐 왕조 시대에서 유래한 고대 무술이 가라테 현재 형태의 뿌리라고 합니다. 가라테는 1920년대에 일본 전역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적으로 전파되었습니다. 가라테는 타격의 강도와 속도, 리듬, 균형감, 속도가 중요합니다. 각각의 동작들을 얼마나 힘이 있고 확실하고 정확하게 구사하는지를 봅니다. 따라서 각 기술이 얼마나 정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게 중요합니다.
가라테의 종류로는 쿠미데(대련)와 가타(품새)가 있습니다. 먼저, 쿠미데는 3분 동안의 시합동안 8점 이상 앞서거나 종료 시점에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승리합니다. 무승부일 경우, 먼저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승자가 되며, 득점이 나오지 않는 경기는 심판의 다수결 판정으로 승자가 결정됩니다.
경기방식
쿠미데(대련)
8m x 8m 크기의 매트 위에서 두 명의 선수가 대결을 펼치는 종목입니다. 선수는 힘 있고 정확하게 선수의 유효 타격 부위를 공격해야만 합니다. 시합 시간은 3분이며, 시간 내에 상대보다 8점을 더 얻거나 3분 동안 상대보다 더 많은 점수를 얻으면 승리합니다. 무득점으로 무승부일 경우 심판의 판정으로 승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련의 채점의 기준은 기술에 따라 점수가 달리 매겨집니다. 중단 치기 및 상단 치기는 1점, 중단차기는 2점, 상단차기는 3점을 얻습니다. 상대의 중심을 무너뜨린 다음 중단 치기를 성공하면 2점, 상대의 등에 중단치기를 성공했을 때는 2~3점, 상대를 넘어뜨리고 주먹 혹은 발로 상대를 가격했을 때 3점을 얻습니다. 충고와 경고는 따로 구분하며 둘 중 하나를 2번 받으면 상대편에게 1점을 주고, 3번 받으면 상대방은 2점, 한번 더하면 퇴장이 됩니다. 코트 밖으로 나가는 선수에게는 충고를 줄 수 있고, 상대를 얼굴이 돌아갈 정도 맞추거나 몸통을 너무 세게 맞추는 등 너무 세게 가격했을 때는 경고를 줍니다.
대련 경기는 남자와 여자로 나뉘어 각각 체급별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남자: 67kg급, 75kg급, 75kg이상급입니다.
여자: 55kg급, 61kg급, 61kg이상급입니다.
가타(품새)
품새 경기 가상의 적을 상대로 일련의 공격과 방어 동작을 선보이는 종목입니다. 선수는 세계 가라테 연맹에서 인정하고 있는 102가지 가타 중 자신이 행할 가타를 선택하게 됩니다. 1명의 선수가 미리 정해진 연속 동작을 연출해 보이는데 7명의 심판 중 3명이 부여한 점수를 가산한 후 별도의 계산식을 적용해 승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포인트 제도는 2019년 1월에 도입되었습니다. 가타에서 중요한 평가 목록은 속도와 강도, 균형, 리듬, 주먹과 발차기의 힘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정확함과 동작의 견고함, 각 기술이 의미하는 바를 적절하게 표현을 해내고 있는지도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